대표 인사말


북한전략센터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북한은 반세기가 넘는 김씨 왕조의 폭정(폭정)으로 자유와 인권은 고사하고 초보적인 인간의 삶조차 누릴 수 없는 암흙의 땅으로 변한 지 오래 됐습니다.


북한은 너무나 가혹한 폭력적 독재로 인해 스스로 자유를 얻기 위한 그 어떤 활동이나 운동도 불가능한 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지구상에서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독재 시스템이 북한 내에 그물처럼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북한주민들의 자유와 인권을 찾아주기 위해서는 외부의 지원이 절실하며, 특히 북한체제를 경험한 탈북민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2007년 5월에 설립된 북한전략센터는 북한의 민주화와 남북통일을 위해 남북한의 청년들과 북한 출신의 엘리트들이 함께 하는 연구 및 활동 단체입니다. 북한전략센터는 북한주민의 자유와 인권을 되찾고, 북한 내에 민주주의를 확산시키는 것을 최고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북한전략센터는 전문가들과 함께 통일 전략을 연구하고, 미래 통일 한국을 준비하는 인재 양성활동, 북한 내부의 민주화 의식 확산사업과 북한 인권상황을 알리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북한 민주화와 인권개선도 북한주민들의 의식이 변화해야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북한전략센터는 북한 내부의 민주화 역량 강화 사업에 지속적으로 힘을 쏟고 있습니다.  남북한 청년들이 함께 하는 우리의 북한 민주화 전략사업은 북한을 민주화하고 한반도의 통일을 이루는 데 큰 역할을 감당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성원과 지지를 기대합니다.


북한전략센터의 대표님 강철환은 "수용소의 노래. 평양의 어항"의 저자입니다.

"탈북자 출신의 저자가 북한에서 보낸 요덕수용소 생활을 수기로 엮어 책으로 발간했다. 1963년 북한의 허위선전으로 북송된 재일북송교포 할아버지가 민족반역죄로 국가안전보위부에 끌려간 후, 1977년 8월부터 온 가족이 함경남도 요덕의 정치범 수용서에서 보낸 10년간의 수감생활을 그리고 있다. 남한 국민과 언론이 북한에 무관심해지고 있는 지금, 이 책은 저자가 겪은 반인륜적인 인간말살의 현장을 통해 북한의 현실을 알리고자 하고 있다."


출처: 교보문고

북한전략센터 소개


북한전략센터는 북한주민의 자유와 인권을 되찾고, 북한 내에 민주주의를 확산시키는 것을 최고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북한전략센터는 전문가들과 함께 통일 전략을 연구하고, 미래 통일 한국을 준비하는 인재 양성활동, 북한 내부의 민주화 의식 확산사업과 북한 인권상황을 알리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